협회의 공식입장을 밝힙니다.

본문 바로가기
2024년 최저임금 : 시급 9,860원
자유게시판
> 게시판 > 자유게시판
자유게시판

협회의 공식입장을 밝힙니다.

최고관리자 0 1137

협회의 공식입장을 밝힙니다.


 


한국척수장애인협회는 척수장애인의 권익을 위해 만들어진 단체입니다.


 


척수장애(Spinal Cord Injury/Disease)란 사고나 질병의 원인으로 뇌와 신체사이에서 정보를 전달하는 중요 신경다발인 ‘척수’가 손상되어 다양하고 복잡한 신체적, 심리·사회적·경제적인 어려움을 겪는 중도·중중·중복의 장애유형입니다. 자동차사고나 낙상, 다이빙사고 등의 외상에 의한 경우와 이분척수증, 척수염, 척수결핵 등의 비외상성의 원인으로 척수장애가 됩니다. 중도에 척수장애가 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손상이후 신체적인 변화로는 운동신경이 마비가 되어 상지 및 하지의 마비로 기립 및 보행이 불가능 하여 주로 휠체어 이용합니다. 또한 감각 신경의 마비로 욕창과 화상, 동상 등이 쉽게 발생하고, 자율신경의 마비로 신경인성 방광과 장 증상, 성기능 장애 등 다양한 합병증을 동반하는 장애입니다. 쉽게 말해서 척수장애인이 다른 유사 장애유형과 차별되는 것은 소변과 대변이 자유롭지 못하고 성기능에 문제가 있는 장애유형입니다.


 


심리적으로는 갑작스럽고 영구적인 신체적 장애로 심리적 부적응의 위험이 증가되고 신체기능 상실과 가정, 직장에서의 역할 및 지위상실로 사회적 문제 발생합니다.


 


일반적으로 대부분의 척수성 소아마비장애 (Spinal polio)는 폴리오 바이러스가 척수의 전각세포(anterior horn cells)에 있는 신경원(motor neurons)에 침범하여 마비를 일으키는 감염성 질환입니다. 운동신경원(motor neurons)만을 침범하는 경우 말초신경계 질환으로 분류 할 수 있으며 운동의 마비는 있으나 감각의 마비 등은 동반되는 경우가 드물어 소변·대변·성기능에는 문제가 없다는 것이 척수장애와 큰 차이입니다. 소아마비 장애인들은 지체장애인협회에서 주로 활동을 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전국 척수장애인 어울림한마당’은 척수장애인들이 다양한 어려움을 떨치고 이 세상에서 당당히 살아 나가기 위해 척수장애인 회원과 그 가족, 도움을 주시는 분들이 함께 하는 시간입니다. 어울림이란 의미는 체육과 문화, 정보가 어울린다는 의미입니다.


 


다른 장애유형의 장애인 분들은 행사에 오셔서 마음껏 응원하고 즐길 수는 있지만 운동종목에는 참가 자격이 제한되어 있습니다. 이 자격조건은 앞으로도 지속될 예정입니다. 다만 향후에 다른 장애유형과 함께하는 경기 종목이 생긴다면 소아마비 장애인뿐만 아니라 모든 장애유형이 함께 하도록 참가자격을 확대하겠습니다.


 


다른 장애인들을 배척하려고 만든 행사가 아님을 다시 한 번 말씀드립니다. 이 사회에는 다양한 장애인 단체가 있습니다. 한국척수장애인협회는 이 사회에서 소외받고 힘들어하는 척수장애인을 위한 협회로서의 역할을 충실히 하려 합니다.


 


※ 추후 기타 다른 건으로라도 협회의 공식입장을 알고 싶으신 경우에는 본인 실명을 밝히시길 바라며, 본인 신상이 파악되지 않은 글의 경우 협회에서는 답변을 드릴 의무가 없음을 다시 한 번 알려드리는 바입니다.

0 Comments
제목